“한국, 철강산업 탄소중립 달성하면 1만명 생명 구할 수 있다”
“한국, 철강산업 탄소중립 달성하면 1만명 생명 구할 수 있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2.11.28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철 공정 전환으로 탄소중립 달성 시 최대 9800명 누적 조기 사망자 감소
기후솔루션·CREA ‘국내 일관제철소의 대기오염 영향과 건강 피해’ 보고서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2050년 한국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광양, 당진, 포항 3개 지역 일관제철소가 화석연료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활용 공정으로 전환할 경우 배출 오염물질에 의한 질환으로 조기 사망하는 인원이 1만명 가까이 줄어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핀란드의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CREA)와 기후솔루션은 28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철소와 숨겨진 진실: 국내 일관제철소의 대기오염 영향과 건강 피해’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기오염 농도와 확산도를 정량화해 이를 토대로 대기오염 물질 노출로 인한 건강 영향 평가를 수행한 결과 지난해에만 506명의 조기 사망이 제철소에서 발생한 대기 오염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됐다. 조기 사망 및 각종 호흡기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손실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3조4000억원에 달한다.

또한 대상 제철소 가운데 건강 피해 원인 기여가 높은 곳은 광양, 포항, 당진 순으로 나타났다. 백양국 광양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21년 광양제철소가 조기사망에 미치는 영향은 300명대이며 국내 타 제철소보다 조강(가공되지 않은 강철) 생산량이 훨씬 많은 만큼 선도적인 수소환원제철로의 전환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연구진은 기후솔루션의 ‘한국 철강 부문의 2050 탄소중립 경로 보고서’가 제시한 3가지 경로에 따른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과 건강 영향을 분석했다. 3개 시나리오는 제철소가 ▲1. 현행 화석 연료 기반 제철을 지속할 경우 ▲2. 2050 탄소중립 달성에 따라 화석연료 의존도가 줄어들 경우 ▲3. 2번 시나리오에 더해 철강 소비 효율 향상을 통해 철강 생산량이 일부 감소하는 경우 등이다. 그 결과 1번 시나리오 경우 2022∼2050년 사이 제철소의 대기 오염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누적 조기 사망자가 1만9355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누적 경제 비용은 약 127조원이었다.

그러나 현행 고로-전로 방식을 재생에너지 기반의 전기로와 그린수소환원제철 등으로 전환해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시나리오를 따를 경우 오염 물질 배출도 줄어 누적 조기 사망을 약 9300∼9800건까지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 위기를 막는 탄소중립 경로를 따르면 제철 공정으로 인한 대기 오염 역시 크게 개선해 1만명에 가까운 인명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근하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통상 탄소중립이라고 하면 온실가스 감축에 집중되는데 철강 산업의 공정 및 연료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 달성은 오염물질 감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가 보여주듯 시민의 건강을 위해서도 철강 산업은 지금보다 구체적이고 높은 수준의 탄소중립 세부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또 “조강 전과정에서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이 나타나지 않으려면 재생에너지 전력과 그린 수소 확보를 위한 투자·지원도 선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 주요 철강 생산국이다. 한국 조강 생산의 약 70%는 석탄 기반의 고로-전로(BF-BOF) 공정에 의존하고 있다. 고로, 전로를 비롯해 다양한 철강 반제품 및 완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생산 시설이 갖춰진 제철소를 일관제철소라 하는데 이번 분석은 국내 일관제철소를 대상으로 했다.

현재 3개 일관제철소에서 배출하는 주요 대기오염 물질은 이산화질소와 이산화황 등이다. 현재 배출량은 이산화질소 연평균 최대 1.5μg/㎥, 이산화황 1.22μg/㎥ 등이다. 여기에 초미세먼지(PM2.5)까지 가세해(0.4μg/㎥) 공기 질을 악화시키고 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의 대기 오염 안전 수준 공해 허용량의 8∼12%를 차지하는 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