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의무혼합비율 2030년 8.0%까지 높인다”
“바이오디젤 의무혼합비율 2030년 8.0%까지 높인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2.10.13 18: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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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항공유·바이오선박유, 각각 2026년·2025년 국내 도입 목표
안정적 원료 확보 위해 폐플라스틱 등 원료 수거·이용 지원
대규모 친환경 바이오연료 필수 기술과제 2024년부터 예타 사업 추진
산업부 ‘친환경 바이오연료 확대 방안’ 발표… ‘민-관 상생협약’ 체결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친환경 바이오연료의 국내 보급 확대를 위해 차세대 바이오디젤을 도입, 의무혼합비율이 2030년까지 당초 목표 5.0%에서 8.0%까지 늘어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친환경 바이오연료 활성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를 열고 ‘친환경 바이오연료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확대 방안에 따르면 친환경 바이오연료의 국내 보급 확대를 위해 현재 ’신재생에너지연료혼합의무(RFS)의 대상으로 일반 경유와 혼합해 사용하고 있는 바이오디젤의 경우 차세대 바이오디젤을 도입해 의무혼합비율을 2030년까지 당초 목표 5.0%에서 8.0%까지 상향한다.

또 아직 국내에 상용화되지 않은 바이오항공유와 바이오선박유는 실증을 거쳐 빠른 시일 내 국내 도입을 추진하며(바이오항공유 2026년, 바이오선박유 2025년 목표) 신규 바이오연료들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올해 내 연구용역을 거쳐 내년부터 관련 법령 개정 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바이오연료 생산에 필요한 원료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폐플라스틱 등 원료의 수거·이용이 원활하도록 업계 애로해소를 지원하고 원료 공급업계와 바이오연료 생산업계 간 연계를 통해 상생의 생태계를 구축한다. 또한 국내 확보가 어려운 원료는 해외에서 생산·조달이 가능토록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규모 친환경 바이오연료 통합형 기술개발을 추진하며 이를 위해 올해부터 필수 기술과제들을 선정하는 기획을 거쳐 2024년부터 예타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친환경 바이오연료 도입 초기 단계부터 바이오연료 생산-소비업계 간의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를 위해 관련 공공기관과 업계가 자발적으로 맺은 ‘상생 협약’을 기초로 ‘민-관 합동 친환경 바이오연료 확대 추진 협의회’를 구성해 이번 정책의 후속조치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신규 협력사업을 발굴·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창양 산업부장관은 “글로벌 산업과 에너지시장에서 핵심 원자재와 공급망 확보를 위한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산업계가 친환경 바이오연료와 같은 미래 유망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고자 의지를 모은 것은 매우 뜻 깊다”며 “안정적인 공급망을 적기에 구축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만큼 앞으로도 친환경 바이오연료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효과적인 수단으로 주목받으며 향후 세계적으로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친환경 바이오연료의 국내 사용을 확대하고 미래 유망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기 위해 그간 관련 전문가 및 다양한 업계와 소통을 거쳐 ‘친환경 바이오연료 확대 방안’을 마련했다.

친환경 바이오연료의 사용 확대는 특히 전기 등으로 연료를 직접 대체하기 어려운 반면에 관련 국제환경규제는 날로 강화되고 있는 항공·해운산업 등에 있어서 필수적인 수단이며 석유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 구조를 감안할 때 전량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하는 석유 수요를 대체함으로써 국내 에너지 안보를 제고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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