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수소경제 조기 진입을 위한 제언
[특별기고] 수소경제 조기 진입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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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2.07.08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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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원 / 한국가스학회 수석부회장·아주대 환경안전공학과 교수·한국위험물학회 사업부회장

[에너지데일리] 2021년 2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수소산업 육성 및 수소의 안전관리에 필요한 시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수소사업자는 수소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기술개발·사업화 촉진과 수소의 환경친화적인 생산·저장·운송·이용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수소경제 조기 진입을 위한 수소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도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에너지 혁신으로 수소경제를 채택하고 있다.

수소경제는 산업, 경제, 서비스, 일자리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화석연료를 대체한 재생에너지 정책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의 대안 중 하나가 수소에너지가 될 것이다.

수소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소 생산, 운송, 저장 및 안전기술과 수소 융복합기술, 수소발전 기술 등의 발전이 있어야 한다.

수소에너지 기술개발 중 수소 연료전지 분야를 중심으로 수소경제 조기 진입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먼저 수소 연료전지 분야의 기술개발 이슈로는 수소 생산/운송/ 저장 등 원천기술 부재와 아직까지 국내 시장규모가 미미하여 소재·부품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독일, 스위스 등 유럽과 북미는 선박이나 열차 등 대형 수송, 지게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료전지를 활용하나 국내에서는 승용차와 발전용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는 폭발성이 강해 충전 인프라 설치 및 확대가 쉽지 않아 국민들이 수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지 못하면 수소경제 진입이 불가할 것이다.

따라서, 수소 인프라 부족으로 수소 연료전지의 보급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아 관련분야의 지속적인 투자와 국가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수소경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등 활용 전주기 R&D지원이 필요하다. 즉, 추출수소 생산과 친환경 수전해 시스템을 개발해 대규모 수소 공급 시스템을 확립하고, 수소저장 방법의 다양화 및 고도화, 수소 운송 방식 효율화를 동한 수소 유통체계 구축, 그리고, 선박, 드론 및 열차 등에 적용 가능한 수소연료 전지 시스템 개발 등이 필요하다.

또한, 수소산업 전주기의 관련 부품 및 제품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기술개발과 성능평가를 등 수소 생태계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 획립이 필요하며, 추가로 입지 제한 완료, 운전자 셀프 충전 방안 마련 등 규제완화를 위한 제도적 노력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수소경제의 조기 진입을 위해 생산과 저장, 운송, 충전 등에 대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생태계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소가 미래에너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시점에 우리나라도 수소에너지 개발로 일정 부분 에너지를 자급 한다면 경제 상황의 안정과 에너지 안보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는데 생명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수소 정책이나 연구개발은 우리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나라 미래 성장산업으로 수소경제의 조기진입을 위해 반드시 수소에너지에 대한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과 함께, 수소 이용에 따른 안전문제 해결을 위한 꾸준한 연구개발로 미래의 불안감을 해소하여 지속가능한 수소경제를 육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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