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기요금 인상요인 최소화…재무개선 및 고강도 경영혁신 추진
한전, 전기요금 인상요인 최소화…재무개선 및 고강도 경영혁신 추진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22.06.16 17: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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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그룹사 비상대책위원회 개최… 6조원 이상 재무개선 목표 발표
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한국전력공사 본사 전경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한국전력(사장 정승일)이 창사 이래 최대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 5월 18일 전력그룹사 비상대책위원회를 개최하고 6조원 이상의 재무개선 목표를 발표했다.

특히 한전은 대표 공기업으로서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최대한 흡수해 국민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전 방위적 노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무개선 추진을 가속화 하기 위해 전담조직(가칭비상경영추진실)을 신설해 실행력을 높이고 추가과제 발굴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6월 현재 출자지분(2건), 부동산(3건) 등 총 1300억원의 자산 매각을 완료하였고, 고강도 지출 줄이기 등으로 약 1조 3000억 원의 예산을 이연 및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추가적으로, 비상장 지분의 유동화를 통한 자금 확보, 공공성 유지목적 보유 지분의 타기관 양도, 사채발행한도 확대 관련 한전법 개정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과감한 경영효율화, 보유자원의 민간 개방, 국민편익 증진을 위한 방안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경영위기 극복과 국민부담 최소화 위해 차질 없이 재무개선 추진계획 이행 중

한전은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재무개선 목표 달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통해 신속하고 차질없는 이행 및 추가과제 발굴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자산매각, 긴축경영 등 재무개선 추진 및 이행실적을 종합관리하고, 정부의 재무위험기관 선정 등 공공기관 재무건전성 강화 방안에 대응해 부채관리 및 후속적 노력을 추진한다.

출자지분 매각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한전기술 지분매각 이사회 상정, 신안태양광 투자회수 완료, 한국전기차충전 매매계약 체결 등 속도감 있는 매각절차를 추진 중이다. 또한 한전기술 일부지분(14.77%, 0.4조원) 매각 이사회 상정 등 세부절차 진행 중이다.

신안태양광 투자비 회수 완료(125억원), 한국전기차충전 매매계약도 체결(28억원)했다.

해외사업 구조조정도 추진한다. 필리핀 세부 발전소 매각주관사 선정, 발전사 보유 해외 석탄광산 매각 협의체 구성 등 해외자산 합리화를 추진한다.

특히 필리핀 세부 석탄화력 및 SPC사업 연내 매각완료 추진, 발전사 보유 해외 석탄광산 공동매각 협의체 구성, 기타 해외사업도 지분매각제한 조항 등을 고려하여 해외 석탄발전 단계적 철수 및 경영권 유지 범위 내 가스 등의 일부지분 매각을 추진한다.

아울러 인허가, 대체부지 확보 등의 제약요건 없는 부동산 즉시매각 완료 및 진행 중, 기타 부동산도 신속한 매각 추진한다.

또한 의정부변전소 잔여부지 등 즉시매각 가능한 15개소(0.3조원) 중 2개소 매각 완료(84억원), 1개소 입찰진행(0.1조원), 3개소 입찰공고 등 매각절차 진행 중이다.

한전기술 용인사옥 매각완료(0.1조원), 사택 및 유휴부지 등 매각절차 진행 중이며, 기타 개발대상 부동산은 용도상향 후 매각 추진, 사용 중인 부동산은 대체시설 확보 가능성 등 검토 후 매각대상을 발굴한다.

또한 안정적 전력공급을 전제로 한 대규모 투자사업 시기 조정, 강도 높은 지출축소 등 긴축예산 운영 중이다.

안정적 전력공급과 안전확보에 지장 없는 범위 내에서 투자사업 시기 이연 등 0.6조원 조정 완료, 연말까지 1.0조원 규모의 투자비 조정 추진한다.

안정적 전력공급에 직접 영향이 없는 대규모 신재생 건설사업 투자시기 조정, 사내 업무시스템 교체사업 및 사옥 신·증축 사업 이연, 작업자·시민 안전과 관련 없는 변전소 옥내화 사업 이연, 설비 보강사업 계획 조정 등을 추진한다.

발전소 계획예방 정비기준 최적화, 경상경비 절감, 출연사업 재검토 등 비용절감 0.7조원 달성, 연말까지 1.5조원의 고강도 비용절감 추진한다.

발전소 계획예방정비 기준 및 주기 개선, 무인·원격 순시·진단체계 구축, 기부금 및 출연사업 전면 재검토, 연구과제 사전심의 절차 강화, 불요불급한 지출 억제로 업무추진비 등 경상경비 30% 절감, 비대면 회의 확대 등도 추진한다.

연료비 절감을 위해 유연탄 공동구매, LNG직도입 등 연료조달 합리화 정부협의, 화력 5사 협의체를 통한 유연탄 공동구매 확대 추진, LNG 직도입 확대 등 연료조달 합리화 방안 정부와 적극 협의한다.

■ 기타 재무건전성 개선 추가과제 정부와 협의 추진

유동성 확보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공공성 목적으로 보유중인 출자지분 유동화 검토 및 추진하고,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지분을 공공성 유지가 가능하도록 산업은행 등 국책금융기관에 양도하는 방안 정부와 협의한다.

비상장 회사 지분의 유동화를 통한 자금확보 방안 검토 및 정부와 협의한다.

사채발행한도 확대를 위한 한국전력공사법도 개정한다. 특히 사채발행 관련 한전법 개정 연내 추진으로 법률 위반 리스크 사전 해소한다.

시장가격 안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시장가격 안정화를 위해 발전사 기대이익과 연계한 용량요금 제도(’22.5도입)의 합리적 세부설계(안) 마련하고, 발전사와 차액계약을 통해 적정이윤을 지급하는 계약시장 도입, 현재의 전력도매시장에 가격입찰제도를 도입해 시장 효율성을 제고한다.

■효율적이고 역량 있는 한전 구현 과감한 조직·인력 최적화 추진

조직·인력 효율화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비대면 기반의 현장 업무지원센터 운영 등 통합·광역화하고, 직무분석을 통한 소요정원 재산정, 유사업무 통폐합 등 인력운영을 효율화한다.

이를 통해 신규 정원 소요 최소화하는 한편 에너지효율향상, 신성장 동력 등 증원 필요분야 인력 재배치로 해소한다.

복된 기능 조정을 통해 고객민원 등 현장업무 중심으로 기능을 강화한다.

인사운영도 혁신한다. 이를 위해 능력과 성과 중심의 공정한 인사체계 확립,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직급 간소화, 직급파괴 발탁보직, 성과 및 역량 중심의 승진·보직 제도를 강화한다. 개방형직위 확대, 민간 및 유관기관 등 외부기관 인사교류 활성화도 추진한다.

■ 보유자원 민간개방, 고객서비스 확대 통해 국민편익 증진 도모

개방 및 경쟁 촉진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전력 데이터 전면 개방 및 신사업 창출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안전망, 전력품질, 에너지절감 등 국민체감형 신서비스 개발 촉진을 위해 가능한 데이터 전면 개방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 한전은 공공데이터포털(행안부) 등 통해 현재 월평균 44억건의 데이터를 제공 중이다.

‘전기요금 청구-수납’ 통합 빌링플랫폼 민간 개방도 추진한다. 이에 금융기관 앱(App)을 통해 청구내역 확인 및 수납이 가능한 시범사업 연내 추진한다.

제3자 PPA 활성화를 위한 정보공개 확대 등 전용플랫폼 기능을 강화하고, 최적 계약상대자 추천 및 재생e 발전사업자 정보 등 수요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Open R&D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기술별 로드맵 등 R&D 정보의 대외 공개, 기획부터 사업화지원까지 전주기 산·학·연 Open Innovation을 활성화한다. 또한 2022년 하반기 신규과제의 약 60%를 Open R&D로 수행, 지속적 확대 추진한다.

이와 관련 6월 현재, 168건(7,877억원) 과제 중 46건(2,039억원, 27.4%) Open R&D로 수행 중이다. 올 하반기 43건(2,955억원) 신규과제 중 26건(1,816억원, 60.4%) Open R&D로 수행 예정이다.

기술이전, 무상나눔 등 연구성과물 대외 공유 확대(전년 대비 42% 확대, 459건)도 추진한다.

EERS 지원금 상향, 효율향상 컨설팅 등 맞춤형 효율향상 지원 및 민간부문의 에너지 효율향상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선도도 추진한다.

뿌리기업 현장설비 진단을 통한 효율개선 설비 발굴, 지원금을 확대한다. 이와 관련 일반고객 대비 지원금을 1.5~2배 상향 지원하는 ‘뿌리기업 전용 EERS 지원’ 신규 사업을 지난 4월부터 시행 중이다.

철강, 정유 등 에너지다소비 기업의 탄소중립 부담경감을 위해 효율향상 Alliance 구축, 전기화 R&D 등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전기사용 부담 최소화를 위해 부담금 분납 확대, 보증 면제, 에너지컨설팅 강화 등 과감한 제도를 혁신한다.

고객 시설부담금의 분납 확대, 일시 경영난을 겪는 중·소상공인의 전기요금 보증조치 면제 및 납기연장제도를 도입하고, AMI 기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전력사용 최적화 컨설팅을 통한 요금부담을 완화한다.

한전 관계자는 “한전은 대표 공기업으로서 국가 경제의 위기 상황에 국민적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민생부담을 최소화하고, 탄소중립 이행 선도 및 과감한 제도 혁신과 서비스 강화로 고객의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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